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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교양

2019학년도 핵심교양 인문I영역 교과목 설명

  • 교과목
    역량
    학점
    비고
  • 삶과윤리 (Life and Ethics) 삶과윤리 (Life and Ethics) [ 3학점 ]
    인문 소통

    3

    이 강의는 삶의 과정에서 피할 수 없이 만나게 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일반적인 판단 기준을 제시하려는 윤리적 견해들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다시 현실적 문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건전한 윤리 의식을 스스로 정립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에서 학생들은 뛰어난 인문 저술을 읽어보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훈련을 받게 된다.

  • 시민정신과사회봉사 (The Spirit of Citizenship and the Social Service) 시민정신과사회봉사 (The Spirit of Citizenship and the Social Service) [ 3학점 ]
    인문 글로벌

    3

    동서양과 우리나라의 시민정신을 학습한다.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은 사회에 대한 책임, 타인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의 자신의 이익 극대화, 그리고 국가에 대한 책임(의무) 등을 포함한다. 시민정신은 국가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영역에서 다루지 않는 시민의 영역에서 그 정신이 발휘된다. 시민정신이 표출된 여러 사회 현상 중 하나인 사회봉사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사회봉사를 설명하는 이론을 배우고 사회봉사의 필요성, 역사, 종류, 그리고 봉사자의 자세와 태도를 학습한다. 그리고 팀 또는 개인의 구체적인 봉사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구체화해서 습득한다.

  • 역사란무엇인가? (What Is History?) 역사란무엇인가? (What Is History?) [ 3학점 ]
    인문 소통

    3

    역사가 어떻게 인간의 과거를 기록하고, 또 학문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아래의 주제와 질문들이 심도 있게 논의될 것이다: (1)인간 활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 기록되며, (2)인간 활동의 어떤 분야가 구체적으로 서술되며, (3)이렇게 서술된 역사가 인간에게 어떤 방식과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특히, 역사서술의 근거가 되는 사료란 무엇이며, 그것의 진위를 따지는 사료비판이 왜 중요한가를 살펴보게 될 것이고, 이와 관련해서, 역사서술이 과연 객관적일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 임시정부와독립운동 (The Korean Provisional Government and the Independence Movement) 임시정부와독립운동 (The Korean Provisional Government and the Independence Movement) [ 3학점 ]
    인문 소통

    3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한국독립운동의 의의를 오늘의 시점에서 고찰하고, 한국(인) 정체성을 정립한 독립운동의 역사성과 시대별 전개과정을 알아보며, 임시정부가 수립한 국민대학교 건학의 역사를 살핀다.

  • 철학의물음들 (Philosophical Questions) 철학의물음들 (Philosophical Questions) [ 3학점 ]
    인문 창의

    3

    삶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 묻고 스스로 답을 해야 하지만 어떻게 답을 해야 할지 난감한 물음들에 직면할 때가 있다. 이런 물음들의 대부분은 철학적 물음이다. 이 강의는 철학의 주요 물음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여러 답변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철학적 사고 역량을 갖추고 현실 속에서 스스로 철학적 물음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에서 논의할 물음은 지식의 한계, 인간의 본성 등 철학의 고전적 물음 뿐 아니라 합리성의 본성, 동양적 사고의 본성 등에 관한 물음을 포괄한다. 수강생은 이 물음들이 제기되는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발전시켜 의견을 표현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한국역사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History) 한국역사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History) [ 3학점 ]
    인문 소통

    3

    한국 역사의 통사적 이해를 통해 인문적 소양을 기른다. 한국 역사를 정치사 내지 제도사 관점에서 벗어나 문명적 틀에서 새롭게 이해한다. 한국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균형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 클래시카(Classica) 클래시카(Classica) [ 3학점 ]
    인문

    3

    고전은 역사의 평가를 이겨낸 인류 지성의 정수이다. 고전을 읽고 그 생각을 이해하고 여기에 살을 덧붙이는 것은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고전을 길잡이 없이 읽어가기는 어렵다. 클래시카는 길잡이의 도움을 받아 고전을 제대로 읽는 프로젝트이다. 길잡이 역할을 맡은 교수는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참여한다. 팀을 이루는 교수진은 사전 회의를 통해서 주제를 설정하고 고전을 선정한다. 수강생은 교수 팀의 안내를 받아 고전을 읽고 생각하고 토론한다.

2019학년도 핵심교양 인문II영역 교과목 설명

2019학년도 핵심교양 소통영역 교과목 설명

  • 교과목
    역량
    학점
    비고
  • 개인과사회 (Individual and Society) 개인과사회 (Individual and Society) [ 3학점 ]
    인문 소통 글로벌

    3

    핵심교양 중 소통 영역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는 책임감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회과학의 기초가 되는 사회학적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 개인과 사회의 관계, 사회규범과 문화, 자본주의 경제, 국가와 시민사회, 사회불평등, 젠더와 가족, 사회변동 등 사회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사회를 이해/분석하는 데 적용.

  • 논리와소통 (Logic for Communication) 논리와소통 (Logic for Communication) [ 3학점 ]
    인문 소통

    3

    논리와 비판 사고는 시민, 지식 소비자, 지식 노동자, 지식 관료 등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이들이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지식정보시대에 시민들과 노동자들은 의견의 수용과 거부를 통해 일상생활을 살고 전문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 수업은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다룬다. 첫째, 일상 담론과 전문 담론에 논리 규칙을 자유자재로 적용하기 위해 기본 추론규칙을 숙지한다. 둘째, 추론능력과 비판능력을 높이기 위해 문장논리와 술어논리 및 귀납논리의 문제를 훈련한다. 셋째, 추론의 적용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결심, 의사결정, 전략 등에서 귀납추론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학습한다.

  • 미디어와공동체 (Media, Community & Society) 미디어와공동체 (Media, Community & Society) [ 3학점 ]
    소통 창의

    3

    본 교양강의는 언론학을 전공하지 않는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 향상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대학생들이 다양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미디어와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한 이해는 높지 않은 편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뿐만 아니라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와 관련 현상들을 조망해보고, 디지털 격차, 선택적 노출 현상, 기사 어뷰징, 한류 등 관련 사회적 이슈에 대해 살펴본다.

  • 소통과토론 (Communication and Debate) 소통과토론 (Communication and Debate) [ 3학점 ]
    인문 소통

    3

    인간은 소통 속에서 존재한다. 인간은 누구나 소통하지만 자신의 소통에 만족하는 일은 드물다. 소통도 다른 인간 행위와 같이 관련 지식을 배우고 기술을 익힘으로써 나아진다. 소통의 본질을 배우고 소통의 좋은 방법을 익힘으로써 원활한 소통의 기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토론은 공적 소통의 기본 요소로서 사회생활에 필요하다. 소통과 토론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께 배워서 개인으로나 사회인으로나 소통의 잠재력을 일깨운다.

  • 시민사회와경제 (Civil Society and Economy) 시민사회와경제 (Civil Society and Economy) [ 3학점 ]
    인문 소통 글로벌

    3

    이 과목은 경제학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경제학의 입문"과정이다. 수강생들은 경제학적인 사고방식을 익히고 현대의 시장 경제가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전반부는 소비자나 기업의 행동 등 미시적인 분석을 다루는 바, 재화와 용역 시장을 분석하고 이들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선택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후반부에서는 국민생산, 고용, 인플레이션, 이자 등 거시적인 개념들을 공부한다. 국민경제의 장기성장과 단기 변동을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 배운 다음 정부규제, 화폐정책, 재정정책 등의 효과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 시민사회와법 (Civil Society and Law) 시민사회와법 (Civil Society and Law) [ 3학점 ]
    인문 소통 글로벌

    3

    법학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실체적 측면에서의 법의 필요성, 정의, 인권, 재산권, 계약의 자유와 시장경제와 법 등을 살펴보고, 형식적 측면에서 판례와 법조문 읽기, 재판절차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가르친다.

  • 시민사회와정치 (Civil Society and Politics) 시민사회와정치 (Civil Society and Politics) [ 3학점 ]
    인문 소통 글로벌

    3

    이 강좌는 현대 민주주의 정치의 기초로서의 시민사회와 시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정치현상의 본질적 속성과 현대 정치의 주요 쟁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치와 국가, 시민사회 개념을 이해하고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시민사회와 경제, 시민의 정치참여 등의 세부 주제를 통해 현대 정치에서 시민과 시민사회의 역할 및 가능성을 탐색한다.

  • 회계와사업계획서(Accounting and Business Planning) 회계와사업계획서(Accounting and Business Planning) [ 2학점 ]
    전문

    2

    기업의 의사소통 수단인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분석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회계 기초이론, 계정과목해설, 결산 등 회계순환과정 재무제표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2019학년도 핵심교양 글로벌영역 교과목 설명

2019학년도 핵심교양 창의영역 교과목 설명

  • 교과목
    역량
    학점
    비고
  • 과학과창의적사고 (Science and Creative Mind) 과학과창의적사고 (Science and Creative Mind) [ 3학점 ]
    인문 창의

    3

    과학이 인류의 문명에 발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이러한 과학이 발전하는 과정과 과학적 방법론에 대해서 역사적 예를 통해서 공부한다. 천문현상은 지구상에 존재한 모든 문명에서 보편적 관심사였고 천문현상에 대한 관측은 근대 과학의 기초가 되었다. 다양한 천문 현상들에 대한 소개를 함과 동시에 이러한 천문 현상들의 해석으로부터 발전한 물리학적 성취들과 물리학을 발전시킨 위대한 물리학자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또한 현대 물리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개괄적인 이해를 하고자 한다.

  • 과학기술과인간사고의변화 (Science, Technology and Revolution of Human Thoughts) 과학기술과인간사고의변화 (Science, Technology and Revolution of Human Thoughts) [ 3학점 ]
    인문 창의

    3

    과학기술은 한편에서 인간 사고의 결과물이지만 다른 한편 과학기술 자체가 인간 사고를 바꾸어 놓는다. 이 수업은 과학기술과 인간사고의 상호작용을 개관하면서 과학기술 자체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다룬다. 첫째, 과학기술의 역사를 통해 과학기술과 인간 사회의 관계를 개관한다. 둘째, 현상을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발견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사고해야 하며, 또한 현대 과학이론이 우리가 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미래의 과학기술을 전망하면서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미래 문명을 만들어나가야 하는지 반성해 본다. 넷째, 세계, 과학, 기술의 본성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다.

  • 생명의이해 (Understanding of Life) 생명의이해 (Understanding of Life) [ 3학점 ]
    인문 창의

    3

    생명과학을 자연현상으로써 뿐만 아니라 인간의 일상 속에서의 이해로까지 확장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런 생명 탄생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현상을 설명하며,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기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세계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유전자를 이용한 새로운 산업혁명, 인간 게놈해석의 의의와 인류 질병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생활속의스포츠 (Sport in Life) 생활속의스포츠 (Sport in Life) [ 3학점 ]
    소통 창의

    3

    생활 속의 스포츠를 이론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며 생활체육, 스포츠미디어, 운동의 효과, 그리고 스포츠 상황 속에 일어나는 응급상황들과 처치 방법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 수학과문명 (Mathematics and Civilization) 수학과문명 (Mathematics and Civilization) [ 3학점 ]
    인문 창의

    3

    수학과 문화의 상호관계를 고대 Orient 문명부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까지 비교 고찰함으로써 수학적 사고 방법이 인류문명에 근간이 되어 왔음을 살펴본다. 수의 연구가 과학문명의 기초가 되고 방정식의 연구가 오늘날 우리가 다루는 모든 운동과 변화를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는 수단이 되었으며 동시에 사회 경제에 끼친 금융 공학적 계산 등에 응용됨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논리의 연구발달이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유발하게 되고 이것에서 컴퓨터의 발달에 커다란 동기가 일어나게 된다. 우리는 수와 방정식의 관계를 이용하여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정보통신기기에서 정보보호의 수단으로 사용됨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통계학과 위상수학의 발달은 양적인 변화 뿐 만아니라 질적인 변화를 이해하는 수단이 되고 기하학의 발달은 인류가 인식하는 기본적 패턴을 이해하는 인간의 철학적 인식에 커다란 변화를 주게 됨을 알 수 있다.

  • 소프트웨어혁명(Software Revolution) 소프트웨어혁명(Software Revolution) [ 3학점 ]
    창의 전문 글로벌

    3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이들 기술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기술 문해력과 윤리의식을 함양한다.

  • 정보통신과창의적사고 (ICT and Creative Thinking) 정보통신과창의적사고 (ICT and Creative Thinking) [ 3학점 ]
    소통 창의

    3

    정보통신기술은 현대사회의 각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수강생 각자의 전공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지구생태계와인간 (Earth Ecosystem and Human Being) 지구생태계와인간 (Earth Ecosystem and Human Being) [ 3학점 ]
    글로벌 창의

    3

    인류는 지구 생태계와 스스로의 존재를 위협하는 심각한 생태, 환경,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대표하는 종다양성의 감소, 기후변화, 자원 고갈과 사막화, 빈곤, 내전과 같이 문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자연과 사회를 아우르는 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폭넓은 과학적 시각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특히 지구환경에 영향성이 큰 산림생태계와 산림 기반의 생물자원을 중심으로 차세대에 요구되는 환경, 자원, 에너지 이용 등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함양하고, 그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미래자동차혁명 (Revolution in Future Mobility) 미래자동차혁명 (Revolution in Future Mobility) [ 3학점 ]
    창의 전문

    3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를 포함한 미래 운송수단에서 요구하는 혁신 기술 분야의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기술의 활용성에 대해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