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러시아 문화 예술이 세계 문화 예술 발전에 지대한 기여한 점, 학생들의 문화 수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점을 반영하여 교과목을 개설하고자 함.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지식이 제고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역량도 제고될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예술 영역의 작품들을 감상하거나 평가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교과목 신설을 신청합니다.
3
인류의 대표적 자산 가운데 하나인 이야기 고전을 패러디한 양식을 통해 다시 읽고, 그 속에서 무엇이 전통을 만들어 가고 무엇이 변화를 촉발하는 지를 살펴본다.
2
기본적인 베트남어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예문, 회화, 문법을 통해 베트남어에 대한 기초 실력의 토대를 마련하고, 베트남어에 나타난 베트남의 문화를 익힌다.
2
외국어 습득의 근간인 문법과 실용적인 예문들 함께 다루어 정확하고, 스페인어의 토대를 마련하게 한다. 이 토대를 바탕으로 스페인 문화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2
기본적인 독일어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초급과정에서 이수해야 할 기본문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한 짧고 쉬운 Text를 읽는다. 장차 연구, 진학, 취업을 위해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독일어 지식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2
불어의 기본구조를 습득하기 위하여 기초문법 설명을 중심으로 간단한 Text를 해독할 수 있게 유도함으로써 불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실력의 토대를 마련하게 한다.
2
본 강좌는 문법 위주의 일본어가 아닌, 실용적 일본어를 배움으로써 현장에서도 쉽게 활용되는 일본어 교육을 목표로 한다. 특히 회사나 국제교류와 같은 환경에서 일본인과 부담없이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목표로 기초강좌를 마련했다. 비지니스에서도 응용될 수 있는 일본어 실력을 위한 첫 걸음으로 본 강좌는 매우 유용할 것이다.
2
2
독해란 단순히 영어학습을 위한 일환이 아니고 이 세상을 살아나가면서 선진 정보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행위이다. 이 수업에서는 영화를 통하여 독해 증진을 위한 언어 훈련과 정보 수집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수업 절차는 영화를 보고 그 영화와 관련된 평을 해석하고 함께 토론한다. 영화 평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아주 신선하고 기발한 것이 많아 학습을 즐겁게 해 줄 것이다.
2
영화 속 루틴을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언어습득 능력을 촉진시킨다. 그리하여 1차적으로는 듣기 능력을 함양하고 2차적으로는 말하기를 위한 준비 단계가 된다.
2
영화의 흐름에 맞게 Narration을 직접 작문(Writing)할 수 있도록 하며 작문을 통해 문장의 구조, 어순 및 문법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본 강좌는 처음으로 일본어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일본어의 읽고 듣고 쓰고 말하기까지를 초급 수준에서 가능하게 하는 강좌이다. 단순한 문법으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회화는 물론 일본인들의 생활 양식이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는 시간일 될 것이다. 언어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으므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기초 반을 통해 일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력의 기초 단계를 다지고자 한다.
2
본 강좌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초급을 이수한 학생들이 보다 나은 실력을 쌓기 위해 마련된 강좌이다. 단순히 교재의 내용을 읽고 듣고 따라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수준까지를 목표로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일본어를 중심으로 패턴 형식의 문장을 익힘으로써 적절한 상황으로 응용될 수 있기까지 훈련한다. 특히 일본인과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2
중국어의 기초적인 발음과 성조, 그리고 어휘의 습득을 통하여 중국어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초적인 회화능력을 함양한다.
2
기초중국어커뮤니케이션Ⅰ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용적이며 한 단계 더 심화된 중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2
다양한 동사시제와 단어들을 학습하여 스페인어로 여러 가지 상황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둔다.
2
기초 중국어 실력을 기본으로 하여 중국의 다양한 미디어 자료(영화, 드라마)를 통해 실제 중국인들의 대화와 표현을 익히고 활용하여 중국어 회화 능력을 함양한다.
2
2학기 개설
The class will meet once a week for two hours, and cover a chapter a week from New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Cambridge University Press, and a chapter from Slangman Guide to Biz English, Slangman Publishing. Basic English skills essential for business and professional uses, integrated activities on face to face talk, letters, and memos, phone skills, reports, working together, international trade, money matters, problems, travel, marketing, meetings, processes, job applications and resumes (CVs), Sales and negotiation, and reviewing are included in the course work, with slang and idioms being covered as supplementary work. Beginning English being completed first is requested.
3
This class is designed to give students a background in understanding other cultures related to business. It will be primarily an English conversation class, giving students an introduction in to the business world in a global society. Students will learn to think critically and solve problems as they develop their oral communication skills.
2
1학기 개설
This is a secular class and will not teach any particular religious view but rather look at the English Scriptures as a literary work. The Bible is famous for its religious and cultural significance, but it also contains great literature that has wielded huge influences over late writers and readers. This course examines the narratives(stories) of the Bible from a literary perspective. It addresses the distinctive form and ideology of biblical stories, as well as the feature they have in common with other ancient Near Eastern literatures. It raises the problem of conflicting interpretations and the degree to which literary methods can settle such disputes. And it explores the elusive boundaries between history, fiction and religion.
3
외국인학생만수강
한국어의 음운체계 및 정확한 발음을 습득하고 학교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표현을 학습하여 기초 한국어를 구사하도록 한다.
3
외국인학생만수강
이 과목은 신문, TV, 인터넷 등 여러 언론매체로부터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중급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폭넓은 분야의 다양한 논점들에 대해 주어진 과제들을 수행하는 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으로서 사회적 차원의 상호작용에서의 숙달도에 도달하고자 한다. 교재와 관련된 특정 주제에 관한 연구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읽기/듣기 자료들을 통해 그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모색함과 동시에 주제에 더욱 접근하고, 관련된 발표 및 토론 과제들을 수행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한다.
3
외국인학생만수강
한국어 자모 습득부터 시작하여 정확한 발음과 읽고 쓰는 법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우리말 유형과 어휘를 학습한다. 기초적인 한국어 말하기와 듣기를 연습한다.
3
외국인학생만수강
1급보다 복잡한 언어 구조를 학습하고 일상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상황에서 필요한 유형과 어휘를 학습한다.
3
외국인학생만수강
기본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한국어로 간단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심화된 한국문화와 풍습을 이해한다.
3
고급 한국어 학습자가 수강하는 과목으로, 한국어에 담긴 언어문화와 언어 예절, 한국인의 일상 생활문화, 한국의 전통 문화 등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또한 학습 주제와 관련된 고급 수준의 한국어 어휘와 표현 등을 익힌다.
3
3
본 강좌는 외국인 유학생과 교환학생을 위한 과목으로, 대학 생활에서 요구되는 논리적이고 공적인 말하기, 즉 발표와 토론, 토의 활동의 원리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며, 이론과 함께 실제적인 논리적 말하기를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리적인 말하기를 위하여 자료 수집 및 정리 방법, 목적에 맞는 글쓰기와 발표 매체 활용법, 말하기 전략, 언어와 비언어 표현법 등을 익힌다.
3
본 강좌는 한국의 대중문화, 그 중에서도 K-drama와 K-pop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여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K-drama와 K-pop에 나오는 한국어 어휘와 문법을 가르침으로써 이를 학습자에게 내재화시킨다. 또한 대중문화 속에 투영된 한국의 사회상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자신의 의견을 한국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2
계절학기개설
기본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현지어로 간단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해외문화와 풍습 등을 통해 문화적 소양을 키운다.
3
2학기 개설
영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을 선별하여 읽고 감상함으로써 고급수준의 영문독서능력을 기르는 한편 영미문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력을 넓힌다.
2
세계로 확대된 비즈니스 현장에서 영어 발표와 토론 능력은 실무력을 겸비한 준비된 사회인의 기초 소양으로 자리잡고 있으므로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다양한 주제와 매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트랜스미디어 활용을 통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배양하고 이를 영어로 발표하는 기회를 부여한다. 다양한 발표 미디어들의 활용능력을 길러서 효과적인 발표기술과 전략을 탐구한다. 발표 관련 주제와 발표내용에 대한 토론을 실시하여 논리력과 설득력을 함양한다.
3
외국인학생만수강
이 강좌는 한국어 구어 문법의 표현 원리를 발견하고 이해시켜 외국인 학생들의 한국어 문법 의식을 고양함으로써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실제적인 구어 상황 맥락을 내포하고 있는 한국 영화의 구어 문법적 특성을 분석한다. 문장이 아닌, 구 중심의 문법 표현 단위 설정에 따른 구어 발화의 특성 분석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 한국어 문어 문법과 구어 문법에 대한 비교문화론적 관점을 확립하여 문어 및 구어 담화 상황별 한국어 문법 사용의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시킨다. 문어와 구어, 장르와 사용역(register)에 따른 한국어 문법의 차별적인 실현 양상을 영화 장르 및 매체를 통해 실질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한국어 구어 문법의 표현 원리를 한국어 사회·문화적 특수성 안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 문법은 언어·문화 공동체의 세대별, 성별, 지역별 특성에 따라 형태·통사 및 의미적 차원에서 달리 실현된다. 시대별, 세부 장르별 특성을 달리하는 다양한 종류의 한국 영화를 언어 분석적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한국 언어·문화 공동체에 대한 온전한 이해는 물론, 그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표현·이해 능력을 신장한다.
3
Since the influence of South Korea has transnationally reached out beyond the regional scope of (East) Asia, the advanced awareness skills of the world trend (politics, history, economics, culture and society) would be one of the key strategies to gain a long-term impact of leadership. In this regard, the subject of Australian Studies will be a practical initiation for the future leaders of Korea, for Australia is Korea’s fifth largest import source, 10th largest trading partner, and 12th largest export destination.
2
2
동아시아 근현대사를 보다 역사적 거리를 두고 분석. 서술함으로써 일방적인 기존 연구 성과를 강요하는 방식을 벗어나 수강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근대화 과정과 정치적 인물들을 평가하도록 만들 수 있도록 한다.
2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생활권을 역사문화 범주로 설정하고 그 속에서 나타나는 역사의 현상과 성격을 문화적 특징으로 이해한다.
2
인간의 의식주를 비롯한 제반 생활양식은 문화라는 거울에 투영되므로, 인류역사의 진보에 따른 문화상의 발생배경과 그 특징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2
2학기 개설
서양근대의 시민혁명들이 발생한 원인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이것들이 서양의 근․현대 역사의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던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3
철학을 전공하지 않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학과 예술철학의 주요 논의들을 강의하고 토론하는 강좌로서, 다른 대학들에서 흔히 ‘예술에 대한 철학적 이해’, ‘대중예술의 철학적 이해’, ‘영상 예술 철학’, ‘현대 미학’ 등의 이름으로 개설되는 강좌의 내용을 포괄하여 예술에 대한 철학적 논의들을 다룬다. 교양 강좌로 개설되는 점을 감안하여 철학사적 논란은 가급적 배제하고 인문학적 교양을 높일 수 있는 문헌들을 강의 대상으로 삼을 것이며 구체적 예술 작품에 대한 논의도 가능한 한 많이 포함시킬 것이다.
2
1학기 개설
푸코, 데리다, 리요타르, 라깡 등 소위 후기 구조주의자들의 사상이 무엇이며 그 철학적 함의가 무엇인가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탐구하려고 한다. 맹목적인 수용이 아니라 비판적인 수용이라는 입장에서 그들 이론의 핵심을 분석, 이해하려고 한다.
2
The major tasks are to provide students with better understanding of modern Korean history seen from rather unusual angle whose significance is often underestimated. The task is to make students interested in their history and their city, to help them to appreciate and understand the efforts and sacrifices made by their ancestors during the turbulent era of Korean history. Since the classes will necessarily concentrate on Seoul, the students will acquire a better “feel” of the city where they live, and they will be able to place the modern problems in the context of history.
2
This is an appreciation course for all students with intermediate to advance level English skills who are interested in learning about western philosophy in English. Our aim is not to delve deeply into any controversial issue but to stroll lightly through the history and development of philosophical ideas, from early Greek philosophy to the twentieth century analytic philosophy and, in the process, acquaint ourselves with many of the greatest figures in philosophy.
3
2학기 개설
The purpose of this course will be to understand stories and what they can reveal about the psychology and popular philosophy within a culture or sub-culture. We will look at masculine identity, hierarchical structures and other frameworks within these works of fiction and try and gain an understanding of how these stories might perpetuate or challenge these concepts.
3
1학기 개설
To introduce the students to the culture and religion of the Ancient Greeks and to acquaint them with their myths and give insight into the meaning and function of these myths. Myth interpretative theories will also be explained so that the students might learn, understand and then be able to apply these theories to many stories, movies, and myths that they encounter. The students will also be introduced to the hero myths of Ancient Greek society, their meaning, function and influence over modern Western popular culture. Psychological concepts such as human striving, wish-fulfillment and masculinity will be explored.
2
모든 물음의 근원에 철학이 있다. 아르케는 근원이며 원형인 물음을 의미한다. 아르케세미나는 철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을 한걸음 더 발전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 기획되었다. 필로소피아 교양심화과정을 수료하고 싶은 학생은 이 교과목을 성공적으로 마쳐야한다. 아르케세미나에서는 가능한 한 일차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며 수강생은 토론과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세미나에서 다룰 주네는 담당 교수의 전공 분야에 따라서 달라지며 동양 서양의 철학 거장의 주요 문헌에서 선정될 것이다.
3
이 강좌는 교양심화전공 (K-컬처)의 입문을 위한 문화학(culturology) 개론이다. (K-컬처) 과정의 핵심적 의미를 다루고 문화이론의 기초를 다짐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는다. 수강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K-컬처) 과정에 포함된 다수의 학문적 접근을 상호연결하는 방식을 파악함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한 입체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K-컬처 교양심화과정을 수료하고 싶은 학생은 이 교과목을 성공적으로 마쳐야한다.
3
3
대 사회에서는 미디어를 통하여 많은 전문지식이 제공, 전달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관련 지식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지금, 전문용어에 손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미디어에서 묘사되는 금융 관련 지식들은 상당히 잘못된 부분도 많습니다.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미디어에서 등장하는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아 금융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는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
현대인으로서 자신의 재산관리 혹은 자산형성에 관해 관심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을 총괄하여 일반적으로 재테크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동산투자관리와 증권투자를 비롯하여 보험 및 금융상품 분석 등 상당한 수준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니면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 과목은 교양수준에서 이러한 여러 가지 재테크 방법의 기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간추려 알기 쉽게 설명하는 교양과목이다.
2
1학기 개설
본 과목은 공공정책의 형성과 결정, 집행 및 평가의 세 측면을 살펴보고 공공정책이 국가의 운영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민주사회에서 사회의 여러 집단들이 제시하는 요구사항을 정부는 어떤 과정을 통해 수용하는지, 또한 국민 중심적인 정부의 경영방법은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를 사례 중심적으로 논의하여 수강생들이 국가경영에 대한 참여 중심적인 시민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2
오늘날 우리나라와 세계 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만성적인 문제는 이를테면 권력과 부의 불평등, 끊임없는 적대와 무분별한 자기 파괴적 소비형태로 인한 환경위기 등이다. 맑시즘이 이러한 병폐를 극복할 수 있는 도움을 제시할 수 있는가를 맑시즘의 역사와 그 실패와 한계를 객관적으로 공부하여 본다. 또한 오늘날의 사회주의운동에 대하여도 포괄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3
과학기술의 발달 과정과 추세 및 그에 따른 사회 구조의 변동을 분석함으로써 현대사회를 진단하고 미래사회를 예측하며 이에 따른 제반 문제점들을 토의한다.
2
개인간의 일반생활관계와 관련된 법의 기초적 분야와 재산에 관한 기본적인 민법의 내용과 가족법의 기초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가정생활과 시민생활에서 직면하는 법률관계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2
1945년 해방이후 북한역사의 흐름을 시기별로 나눠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북한사회가 갖는 독특한 성격과 향후 개혁, 개방의 방향을 전망하고, 북한역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쟁점들을 다룬다.
2
북한의 최고 권력자였던 김일성과 김정일, 현재 최고통치자인 김정은의 활동과 정책, 그리고 고위간부들의 성향분석을 통해 북한의 정치구조와 변화하는 남북관계를 이해한다.
2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부딪치게 되는 조세문제를 구체적 사례위주로 살펴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3
동북아 인접국가로서 일본의 지리적 상황을 개술하고 일본의 도시사회, 일본 내 한국인사회, 일본의 문학,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조형예술, 민속, 음식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의식구조 등 일본에 대해 통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일본의 문화와 예술의 이해를 통해 지성적 교양인으로의 함양을 기대한다.
2
이 강좌는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서 일본의 근현대 사회를 이해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 내용은 첫째, 일본에서 근대적 대중이 탄생한 뒤 현대 정보화 사회에 이르기까지의 대중사회 발전에 대한 역사적 이해, 둘째, 대중가요,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 일본 대중문화의 제양상 소개와 그 사회적 의미 추출로 이루어진다.
2
2학기 개설
급진적인 정보기술의 발전과 이에 부응하는 정보기술의 광범위한 이용은 사회 여러 분야의 기능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한다. 이제 정보나 정보기술은 국가 및 사회발전에 결정적인 관건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되고 있다. 한편 민주화는 국민들로 하여금 정부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능동적이고 민주적이며 효율적인 정부기능의 수행은 정보와 정보기술의 이용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인식하면서, 본 과목은 정보와 정보기술의 사용이 정치행정 분야를 포함한 사회의 여러 분야에 어떤 영향을 초래하였는지 또한 이로 인한 미래사회는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강의의 초점을 공공행정의 경우에 두고 정보기술의 도입과 사용으로 제기되는 정치적, 행정적, 조직적 및 기술적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탐구․분석한다. 특히 정보와 정보기술의 사용으로 야기될 수 있는 정부와 국민간의 힘의 불균형 관계와 이의 의미를 연구한다.
2
1학기 개설
정보 통신 기술이 개인의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미래 사회구조의 형태 및 진화 방향들을 탐색한다.
3
대통령 임기 연차별로 대통령, 여당, 야당이 각각 어떤 전략을 구사하면서 정치를 지배하는 지에 대해 강의하고, 전략과 전략기획 수립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북악정치포럼에 참석하여 유명정치인들의 특강을 듣고 유명정치인들의 전략과 수업시간의 배운 내용을 연계하여 현실정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기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경제적 중심 역할을 하는 기업의 자금 동원 수단인 증권에 대한지식은 현대인의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증권 시장의 체계와 기능, 증권 가격의 결정 원리와 결정 요인을 공부하며, 투자 효율을 높이기 위한 증권투자의 전략 수립과 전략의 성과 평가에 관한 이론을 현실성 있는 예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2
지식재산 표준교육과정의 ‘지식재산 입문’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지식재산권 개요 및 최근동향, 특허의 창출, 특허요건, 특허출원 및 심사제도, 특허명세서의 이해와 작성, 권리범위의 해석의 기초, 특허권의 내용, 특허분쟁대응, 특허정보조사개요, 선행기술조사 방법, 상표제도의 이해, 디자인제도의 이해, 저작물 및 저작자 등의 내용을 다룬다.
1
1학기 개설
기업 채용형태 및 경향을 분석하여 채용시장 진입에 필요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올바른 경력관리를 통하여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가능토록 효과적인 취업대책을 준비한다.
2
청년실업 100만 시대에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마인드 확산 및 자기역량을 개발시키며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개설. 저학년(1-2학년) 대상으로 하는 취업정규과목을 개설하여 조기진로결정 및 예측 가능한 양질의 취업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취업경쟁력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함.
2
청년실업 100만 시대에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마인드 확산 및 자기역량을 개발시키며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개설. 고학년(3-4학년) 대상으로 하는 취업정규과목을 개설하여 조기진로결정 및 예측 가능한 양질의 취업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취업경쟁력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함.
2
The main goal of this course is to introduce students to the interconnectedness of South Korean- U.S. relations. This will involve reviewing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analyzing the key issues and challenges that both countries face today.
3
3
2학기 개설
예술과 창작에 있어 저작권 보호 체계를 이해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저작권이 어떻게 보호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저작자로서 가지는 권리의 내용과 현실에의 문제점을 고찰하여 창작자의 권리 구현에 관련한 제도를 이해한다. 저작권과 관련된 사례를 통해 저작자로서의 권리와 공정한 이용에 관한 한계 설정 능력을 배양한다. 저작권에 관한 균형 있는 보호 체계가 제도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1
NCS 블라인드 채용 전형이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저학년 때부터 준비하여야 하는 사항들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설계 및 취업전략과 계획을 수립합니다.
2
3
본 강의는 광고와 미디어에 대한 교양코스로서 광고와 미디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미디어 환경안에서의 광고를 관찰하는 두 가지 관점인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미시적 관점에서는 광고의 역사, 광고산업의 전반적인 조직구조, 광고캠페인의 집행 및 크리에이티브의 제작과정, 광고효과 및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이론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거시적 관점에서는 경제, 사회, 문화에 미치는 광고의 영향력 등에 관하여 살펴본다.
2
2학기 개설
본 과목은 특허를 중심으로 상표,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과목으로서, 특허검색 및 분석, 명세서 작성 및 전자출원, 지식재산권의 활용 및 침해 등에 관한 실습과 사례분석을 통해 특허와 지식재산권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학기술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현대 교양인으로서 첨단 공학의 발전 방향과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융복합을 강조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공학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이해하는 산업연계 인재 양성을 위해 본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
3
COVID-19 팬더믹, 기후위기, 극단적 테러조직 등 전 세계 크고 작은 분쟁과 이슈들 속에서 미래세대들이 사회에 기여하고 스스로의 역할을 개척하기 위해 ‘공간(지리)’을 이해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공간(지리)’은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결정하고, 주요 환경 이슈들과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며, 특히 인문-사회-과학-공학의 사이에서 연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공간정보가 인공지능과 디지털트윈, 메터버스 등과 연계하여 초연결시대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우리 교양대학에는 이와 같은 자유교양과목이 없어 지리와 공간을 이해하는 교육이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미래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꼭 필요한 과목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따라 본 과목 신설을 요청합니다.
2
태초부터 인류 생활의 필수 재료로 사용되어 온 자원으로서의 목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크게 나무의 생물과학, 목재 바이오매스의 이용, 목질재료라는 과학, 목재의 생물 분해라는 주제를 선택하여 다룬다. 이를 통해 지구 환경에 대해 공익적인 측면을 갖고 부담을 주지 않는 친환경 목재 자원의 순환계가 사람과 자원 사이의 올바른 관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본보기로서 이상적임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2
미생물은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체이지만,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의약품, 식품, 환경, 보건위생 등 많은 분야에서 인류의 생활수준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식중독, 전염병 등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의 생활과 미생물의 연관성을 예를 중심으로 소개하여 생활 속에서의 미생물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숲은 생명의 고향이고 삶의 터전이며 역사와 문화의 산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숲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숲의 흔적과 위치를 철학, 문화, 예술사적으로 고찰하여 그 가치와 중요성을 재조명하며, 야외 현장에서 숲을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생태학적 의미도 경험토록 한다.
2
식물이 가진 기본적인 특성과 인간생활 속에 깃든 식물의 기능과 역할을 학술적이고 정서적인 측면에서 관찰하여 식물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녹색의 자연과 멀어지기 쉬운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젊은이에게 심미적으로 정서적으로 균형 있는 상식을 갖추게 한다.
2
한국전통 음식문화사를 이해하고 생활변화에서 오는 현대인의 식품소비 패턴 및 식문화를 이해한다.
2
2학기 개설
에너지와 인류문명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점차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신에너지의 원리 및 활용방안, 그리고 실생활의 적용방법 등, 생활화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한다. 또한, 기초적인 에너지 공학이론을 습득하여, 경제적 에너지 생활 및 생태적 생활을 위한 공학적, 철학적 지식을 공부한다.
2
자동차공학의 기본개념, 자동차의 기본구조 및 자동차기술의 현황, 추세, 미래를 소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2
본 교육과정은 산업계의 요구사항을 교육과정에 반영한 교육을 통해 산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상용 재료인 금속과 세라믹 재료의 기본적 특성 이해를 기초로 하여 신소재들의 특성소개 및 그 응용 예들을 살펴본다.
2
근년 세계적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는 “녹색성장”은 지속가능 경제발전과 환경보존을 동시에 성취해야하는 과제를 현대사회에 안겨주고 있다. 본 과목(현대사회와 에너지)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보존과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의 경제적 또는 사회적 영향에 대해 소개하고 현대사회에서 알아야 할 에너지, 특히 온실가스감축에 도움이 되는 재생에너지 종류와 기술 등을 소개한다.
2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체내에서 어떻게 기능을 하며 대사과정에 관여하는가를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영양적 방안을 모색한다.
3
2학기 개설
수질오염, 대기오염 등 환경오염과 자연파괴, 생태계파괴 등 환경파괴, 그리고 자원고갈, 인구증가 등 환경전반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 발생원인, 현황 및 피해, 대책을 중심으로 하여 포괄적으로 다루며 이들 문제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실적인 분석 및 판단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3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IT기술의 무한성은 최근 ‘XR’이라는 용어까지 탄생시켰다. ‘확장현실’이라고 불리우는 ‘XR’은 ‘eXtended Reality’의 약어로 현재 개발된 VR, AR, MR 기술은 물론 미래에 등장할 또 다른 형태의 미지(未知) 현실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이다. 본 과정은 XR Research Center의 최신 시설, 장비 및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및 예술분야 등 다양한 학생들이 XR 콘텐츠 제작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게임엔진(유니티, 언리얼 등)을 활용하여 실제로 혼합현실을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실습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XR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AR과 VR 제작방식 그리고 게임엔진을 활용한 XR 콘텐츠 제작까지 단계별로 학습하게 되며, 이를 통해 XR 콘텐츠 제작에 대한 기초지식과 인문학-IT-디자인을 아우를 수 있는 융합적 역량을 배우고 나아가 본인만의 콘텐츠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2학기 개설
최근 들어 무인항공 기술의 진보에 따라 무인항공 멀티콥터들은 농업용뿐만 아니라 항공촬영, 공간정보수집, 송전선감시, 화물 배달 등에 효율적인 차세대 시스템으로서 다양하게 활용분야를 넓혀가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빠르게 넓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무인항공 멀티콥터의 항공역학, 원리, 구성과 항공법 안전관리의 문제에 대해 더 폭넓은 항공 관련 지식을 겸비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멀티콥터의 조립과 분해, 직접 비행 실습을 통하여 활용 및 응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3
2
2학기 개설
문화예술의 주축이 되는 건축의 예술적 가치를 시대적인 경향과 여러 건축적 관점을 통해 이해한다. 주로 슬라이드의 시청각 매체로 강의되는 내용은 현대건축이 형성되기까지의 역사적 과정을 살피고, 주로 모더니즘 이후의 현대건축을 공간, 기능, 기술, 표현 등의 주제별로 소개한다.
3
본 교과는 학생들이 무용, 음악, 연극 등 다양한 공연예술의 일반적 특성과 각 장르별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와 관점을 제공함은 물론 현장학습을 통해 각 장르의 예술을 직접 감상함으로써 공연예술문화에 보다 친숙해 질 수 있는 교양강좌이다.
1
검도는 몸을 보호하는 장비를 착용하고, 죽도를 사용하여 두 사람이 겨루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심신수양은 물론, 인내력, 예의를 배양하는 교육적 무도이자, 스포츠다. 현제 평생운동으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검도수련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심신의 수양과 함께 자기방어 능력, 대학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극기정신을 배양하여 건강하고 기상 있는 대학생, 나아가서는 건전한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검도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무도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급, 단을 부여함으로써 단계별로 발전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경험하게 한다.
3
서양과 한국의 대표적 희곡을 읽고 그에 대한 영화나 공연을 감상한다. 각 작품에 나타나는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적 배경과 가족관계, 주인공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드러나는 인간들의 모습의 동기와 선택, 운명에 따른 결과 등을 살펴보고 오늘날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자신의 삶의 주인공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2
문화예술의 개념과 가치를 논하며, 문화예술교육의 문화 정책적 함의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
수영을 통하여 부족한 전신대근 활동을 증진하며 생활체육 활동의 일환으로 건강한 습관을 갖도록 하며 수영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고 수영의 실기 기능과 안전 기능을 습득한다.
1
스포츠와 댄스를 결합시킴으로써 경직되기 쉬운 스포츠에 리듬과 유연성을 제공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율동감 있는 신체활동을 영유케 할 수 있는 능력과 이론을 다룬다.
2
영화의 기본적인 문법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하면서 영화의 탄생 이후 지난 100년간 일어났던 내용과 형식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시대별, 장르별로 가치 있는 영화를 수업시간에 직접 보며, 분석하는 동시에 현재 상영되는 영화를 감상하는 안목을 기른다. 또한 영상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살피면서 영화와 사회와의 관계 등을 탐색한다.
2
이 교과목은 1920년대 초 리치오토 카누도가 영화를 제7의 예술이라고 명명한 의미를 되새겨 흥행성에 치우치지 않고 예술성을 추구하는 작가주의적 경향의 영화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엄선하여 감상하고 분석해 볼 수 있다.
3
뮤지컬을 이해하고 체험해서 몸으로 익히고 뮤지컬 관람요령 및 관객으로서의 훈련법을 익힌다. 또한 조별 수업을 통해서 공연예술이 요구하는 Team Work을 배운다.
1
골프에 관한 개요, 역사, 경기규칙을 이해하고 기초기능을 습득시킨다.
1
농구의 기본기술을 실습, 이해하고 게임을 통한 응용기술과 경기규칙 및 심판법을 습득한다.
1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을 증진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탁구에 대한 기초기술과 경기규칙을 이해한다.
1
테니스의 기초기술을 터득하고 게임운영 및 전략을 익힘으로써 체력의 증진과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스포츠 활동의 생활화를 목표로 한다.
3
창의 메이커(creative maker)란 최신 기술과 디자인, 예술, 지속가능성과 대안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만든 결과물을 다른 사람들과 서로 공유하면서 3D프린팅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직업군을 창조해내는 혁신가들이다. 이 교과목은 한국3D프린팅산업협회 및 3D 프린팅 전문기업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디자인, 3D 모델링,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등 3D 프린팅 창의 메이커로서 갖춰야할 핵심역량을 기르는 융합기반의 팀 프로젝트이다. 참여 학생들은 2개 이상의 다른 학과(전공)가 융합하여 사업 아이템 개발을 위한 팀을 구성 ․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스스로 만든 시제품들을 다른 팀들과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스스로를 교육시키고 발전해 나간다. 그리고 최종 결과물인 3D 프린팅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과 시제품을“Creative Maker Faire”에 출품한다.
2
1학기 개설
공연예술에서 무대디자인이 하는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공연을 감상하고 공연이 만들어지는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한다. 극장의 설비와 구조에 대한 이해와 무대장치, 조명, 무대의상에 대한 디자인방법과 제작방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해 습득하여 공연예술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2학기 개설
발레의 개괄을 기존의 과학이론에 접목하여 이해하는 한편, 비언어적 소통의 본질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전인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전공교과에서도 학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통합형 교양강좌로 아직까지 생소한 예술장르인 발레에 관련하여 학생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올바른 지식을 통해 이를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1
2학기 개설
계절 스포츠 중 동절기의 자연 환경을 이용한 스키 및 스노보드의 역사와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 기술을 학습하고 실천하여 도전적이며 진취적인 태도를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2
1학기 개설
골프의 기초기술을 익힌 학생을 대상으로 중급 및 응용기술을 체득해 실전에서 라운드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이 과정은 미래가 요구하는 진정한 교양인과 각 개개인의 평생스포츠의 기틀을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1
1학기 개설
국민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른 하계스포츠 종목인 수상스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수상스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대시키고 과학적, 이론적 근거에 의해 수상스키에 대한 기초기술, 중급, 상급의 기술을 습득한다. 윈드서핑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물에서의 실기를 체험함으로서 윈드서핑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각종 수상활동 및 안전에 대해 터득하여 평생체육의 기반을 닦는다.
1
1학기 개설
과학기술의 발달로 생활의 편리함이 더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현대인들의 운동량은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건강과 자기 자신의 몸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운동의 필요성에 대해 자각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실제로 일상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올바른 트레이닝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이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사람들은 클래식 음악은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클래식 음악을 많이 듣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늘 접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잘 모르고 있는 클래식 음악을 그 기능과 활용 차원에서 다양하게 살펴봄으로써 클래식 음악에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접근한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음악감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음악적 핵심개념을 탐색하고 이해력을 높이며, 음악을 즐기며 향유하는 마음을 길러, 음악의 구체적인 생활화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음악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타인의 음악적 표현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또한, 음악의 아름다움, 특징 및 가치를 개방적 태도로 수용하고 이해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창출할 수 있는 음악적 감성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3~5학년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외국계 기업, 인턴십 준비과정, 방법론 등의 해외 취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설된 프로그램이다.
2
고학년의 학생들에게 기업의 조직과 문화를 이해하고 제반 직무역량을 함양하고, 아울러 본인이 희망하는 기업 및 직무 분야로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한다. 기업/직무 분석을 통해 본인의 전략적 취업 방향과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기업과 직무의 이해·분석을 통하여 취업역량을 강화시킨다.
1
성공한 벤처인 및 창업자가 창업에 대한 동기 부여, 성공 사례 및 실퍠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도전의식을 부여하며 열정을 키우는 특강
2
고래로 우리나라에서는 왕실과 조종, 불가, 사가의 각종 의례에 다례가 수반되어 있어 예가 있는 곳에 항시 차가 있었다. 그리하여 스스로가 반듯하여짐을 추구하였다. 이와 같은 전통을 오늘과 미래에 적절하게 조화시키어 발전적인 생활에 부합되어질 여러 문제를 서로 찾아 공부하는 것이다.
2
1학기 개설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한 모든 사람들이 고민해온 주제이다. 이것은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나를 ‘나’이게끔 한 진리의 근거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지식전통과 방법론을 통해 나를 재구성해가는 작업이다. 철학이 바로 이러한 반성적 인간들의 역사․문화적 산물이라면 ‘동양철학’이란 나와 타인, 그리고 세계에 접근하는 동아시아적 방법론이다. 서구화를 의미하는 ‘세계화’는 ‘동양적인 것’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철학의 ‘현실 비판’적 기능으로 왜곡된 동양, 부풀려진 동양을 바로잡는 일이 필요하다. ‘서양’이 아닌 ‘동양’의 철학이란 우리를 구성하고 있는 역사․문화적 자원에 관한 검토이면서 현대를 다시 묻는 힘을 얻는다.
1
목요특강은 사회 여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인사들을 초청하여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가치관, 시대관, 세계관을 접할 수 있는 강좌로, 명사들의 함축된 지식전달과 인격도야의 기회를 마련하는 교양강좌이다.
2
자신의 몸을 새롭게 인지하고 예술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를 일반인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양 프로그램은 신체에 대한 지각과 자세정렬은 물론 읽기, 쓰기, 말하기와 함께 창의적인 자기표현 매체로서의 예술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창작과정을 통해 문학, 연극, 무용, 영상, 음악, 미술 등의 다른 예술 쟝르와의 접목을 시도함으로써 총체적 예술로서 미학을 경험한다.
3
국민대학교를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는 문화재, 미술관, 공연장, 문화의 거리 등의 시설물을 직접 찾아가서 그 공간의 목적, 유래, 운영, 비전 등을 운영자로부터 직접 듣고 그 곳에서 일어나는 문화행사를 감상한다.
2
본 교과는 부모 됨과 자녀교육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교과를 통해 유아발달과 관련된 이론과 교육실제를 접목하도록 유아생태학적인 변인을 알아보고, 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부모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또한 요보호 자녀의 심리적 복지에 대한 연구고찰로 현장에서의 교육 실제를 구체화한다.
2
국민대학교 캠퍼스에서 북한산 형제봉까지 개발된 등산로의 생태환경을 자세히 담고 있는 자기 안내식 해설서를 활용하여 스스로 자연과 생태의 가치와 의미를 익히는 과목으로 녹색 지식인을 길러내고자 수업기간 내에 매월 1회 이상씩 해설코스를 돌아보면서 우리 주변의 자연, 동물, 식물 등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일깨우는 생태학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스스로 배양하도록 한다.
2
유교경전의 근간이 되는 사서삼경의 핵심부분을 접함으로써 공․맹사상의 원천을 이해하고 한문 문리의 기본을 습득한다.
2
1학기 개설
법률문제는 사람사이의 문제이나 특히 남녀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법률문제를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장차 건전한 이성교제를 기대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3
1학기 개설
우리의 일상생활을 주도하는 정신의 어떤 빛이 시적 장치들을 통해 한편의 시로 나타나고 그 시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움직이게 하는가를 살펴본다.
1
전·현직 대기업 인사담당자 및 여성 전문 컨설턴트를 초청하여 이론 및 실습 특강을 진행하며,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한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설된 교과목이다.
1
각 영역별 교수님들을 초청하여, 전공 이외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이슈, 지식들을 접해 복합적, 융합적 소양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2
학생들이 대학 생활 중 자기 주도하에 행복한 인생을 설계해나가도록 돕는다. 인생의 의미와 비전, 태도의 변화, 시간경영, 인간관계, 배우자 선택과 가정 설계, 커뮤니케이션, 직업의 선택, 리더십과 팔로워십 등을 공부한다. 교재 없이 모의결혼식, 파티, 노래와 춤, 영상 감상, 토론,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다. 다른 동료 수강생들과 깊은 교제를 나누며, 실제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행복한 인생을 누리도록 지도한다.
2
사회가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도 다양해지고 있는 시대에 자신을 솔직하고도 명확하게 표현하는 스피치 기술과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다른 사람과 쌍방적 대화를 통해 타협하고 조정하여 합의에 이르는 win-win대화법을 체득시키고자 함.
2
직무분야 소개와 직무특성 분석을 통한 저학년 학생들이 조기에 직업 목표와 취업방향을 구체화하고 차별화된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시키고자 한다. 저학년때부터 기업이 선호하는 기업분석과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본인의 전공 및 적성에 맞는 직무분야를 선택하여 조기에 직업마인드와 취업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가족관계의 기초과정을 이해하고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가족관계를 가족형성에서 해체까지 단계별로 살펴보며 단계와 역동성을 이해하고 미래의 가족관계를 조망해 본다.
2
과학기술의 발달․인구의 증가․쾌적한 생활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류의 환경에 대한 요구의 증대 및 자연자원 이용의 급증에 따른 범지구적․국가적 및 지방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생태계 파괴와 환경오염문제의 실상분석과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생태학적 이론을 강의하고, 환경생태학적 문제에 대해서 발표 및 토론을 실시한다.
1
주요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채용 및 승진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는 국가공인 e-Test전산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1
학생들이 가진 작은 지식을 나누는 행동으로 소상공인 등 지역사회가 겪는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경험하며 나눔의 가치를 몸소 깨닫고 창업 현장체험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역사회에 대한 보다 능동적인 봉사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실천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활동은 정릉시장 소상공인회 등 다양한 지역사회 공간에서 재능기부형으로 봉사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학과로 팀을 구성하고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1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인격을 도야하여 민주사회의 가치와 정의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한다. 활동은 아동반, 장애인반, 노인반, NGO반, 정부기관반, 인터넷지원반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사회봉사Ⅲ은 계절학기에만 개설되어 농촌활동 봉사를 포함하게 된다.
1
외국인 학생을 돕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국가의 문화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넓히고,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며,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창의적이고 지성적인 참여자로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고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Ⅰ,Ⅲ 1학점
Ⅱ,Ⅳ 2학점
계절학기개설
Sungkok Global Exposure in (Country name)Ⅰ,Ⅱ,Ⅲ,Ⅳ)
학생들의 전공과 관심분야에 따라 해외 자매대학교의 교양 및 전공 강의, 언어연수, 학생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글로벌 감각을 익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2
2
춤은 한 나라의 역사적 사건, 언어, 생활, 종교, 제도, 민족성 등을 반영하는 행동양식이다. 따라서 당대의 문화를 이해·수용하는데 중요한 코드로 기능할 수 있다. 이는 목적과 사조, 양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그 중 민속춤과 궁정춤은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집약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민속춤은 민중의 욕구와 필요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고착되었기 때문에 향토성이 짙게 묻어 있다. 이 과목은 학습자의 전인적 발전을 도모하는 통합형 교양강좌로서 각국의 민속춤과 궁정춤 레퍼토리를 습득하고, 춤과 문화의 관계성, 작품 속에 내포된 민족의 특성을 체험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2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자기관리 중요성과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교육격차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므로 교육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교육격차를 줄이는 방안으로 대학생 멘토링은 지금까지 대학생의 개별적 역량에 따른 활동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체계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학습디자인을 주제로 정하고, 교육내용과 전달방식에서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대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려고 한다. 또한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교육서비스에 대한 진화된 모델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수업은 이론과 실습이 연계하여 첫째, 다양한 전공과 활동을 접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을 구조화하고, 둘째, 서울시 동행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온라인라이브 멘토링을 실시하며, 개인별 사례에 대한 단계별 지도를 통해 학습디자인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려 한다. 우리 학교의 ‘Team’ 정신을 기반으로 체험과 적용을 강조하는 미래형 문제탐구기반 융복합교육을 지향하며, 지속가능한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성찰을 통해 국민인으로서 자부심을 높이고, 세계시민으로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고자 한다.